유용한 정보

아이와 함께하는 봄여행 추천 경북 문경 놀거리 먹거리

찬란한 수호신 2023. 2. 23. 22:27
반응형

아이와 가볼 만한 곳 문경 볼거리

한국관광 100선 1위에 선정되기도 했던 문경새재도립공원은 예로부터 영남과 한양을 잇던 유명한 과거급제길이다. 또한 문경새재 안에 위치한 오픈세트장은 사극드라마, 영화촬영의 메카로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최근에 큰 사랑을 받았던 네플릭스의 슈롭도 이곳에서 촬영되었다. 추노를 비롯하여 관상, 정도전, 킹덤, 장영실, 왕이 된 남자, 남한산성 등 유명한 조선시대 배경의 사극은 모두 대부분 이곳에서 촬영되었다. 또한 문경새재 자연생태공원 부지 안에 조성되어 있는 생태미로공원은 도자기, 연인, 돌, 생태 4개의 테마로 구성된 미로를 비롯해 어린이들의 천국인 숲 놀이터 등 다양한 녹지 체험공간으로 꾸며져 있어 가족이나 연인들의 포토존으로 인기가 많다.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이라면 꼭 가봐야 할 곳으로는 문경에코월드(에코랄라)와 그 안에 자리 잡은 석탄박물관이 있다. 환경과 미디어가 잘 조화를 이루고 있는 체험형 테마파크로 생태전시와 기획전 관람뿐 아니라 영상제작, 키즈 집와이어 등 다양한 체험시설이 조성되어 있다.

2021년에는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지자체 테마파크 부분 1위를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폐광된 은성광업소를 활용한 석탄박물관은 실제 광업소의 분위기와 갱도를 체험할 수 있도록 홀로그램 등 최신시설을 활용해 어린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과거를 떠올리며 흥미롭게 관람할 수 있다. 그밖에 광산장비 체험장, 옛 은성광업소 사택 재현, 갱도를 지나가는 거미열차 등을 탈 수 있으며 모노레일을 타고 고구려 마을은 재현해 놓은 가은오픈세트장도 운영 중이다.

문경새재로 가는 길에는 옛길박물관도 있다. 문경은 조선시대 역사와 문화의 소통로로서 조선팔도 고갯길의 대표로서 역사적 의미가 깊다. 옛길박물관은 이러한 문경의 역사 문화적 정체성을 잘 보여주는 박물관으로 옛길 위에서 펼쳐졌던 우리 문화를 볼 수 있다. 과거시험제에는 무엇을 썼고, 염남대로 주변의 역촌마을은 어떠했는지 옛 여행길을 살펴보며 아이와 우리의 문화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문경새재도립공원에는 문경새재자연생태박물관도 있다. 23년부터 옛길박물관과 자연생태박물관은 모두 무료로 개방되었으니 일석이조로 방문해 보면 좋겠다.
 

 

문경 특산물과 문경새재 주변 맛집


문경의 대표적 특산물로 오미자가 있다. 열매의 신맛, 단만 , 쓴맛, 짠맛, 매운맛의 다섯 가지 맛이 섞여 있어 오미자라 부른다. 백두대간 청정환경에서 재배하여 맛과 향이 독특하고 훌륭하다 하여 나도 한병 구매해 보았는데 확실히 맛이 좋은듯하여 다 먹고 또 구매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는 문경사과가 있다. 해발 400m 이상의 일교차가 큰 소백산백의 석회암 토질에서 자라 당도가 높고 과즙이 많아 뛰어난 맛을 자랑하는 문경사과~! 문경새재도립공원에서 10월에 문경사과축제가 열린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다음으로 문경약돌돼지와 약돌한우가 유명하다. 사료에 특수기능성분인 거정석을 첨가하여 사육해 고기 특유의 냄새가 없다고 한다. 내가 방문했던 문경약돌한우타운에서는 제공하는 물에도 거정석이 들어있어 인강 깊었다. 
 
문경의 송어도 유명하다. 민지송어장이라는 곳에서 송어회를 먹었는데 1980년에 문을 연집으로 송어양식장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 아이와 물고기도 보고 식사도 할 수 있는 특별한 곳으로 소개한다. 
 

 

문경여행 할인 꿀팁

문경여행 시 방문한 에코랄라의 경우 현장에서의 직접 예매보다는 소셜이나 네이버 예약을 이용해서 예매하면 좀 더 저렴하게 표를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방학 때는 체험 패키지 등도 운영 중이니 홈페이지를 사전에 참고하면 실속 있는 여행을 할 수 있다. 직상에서는 지역사랑상품권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10% 할인된 가격은 로 CHAK앱에서 구매가능하다. 문경새재 내의 대부분의 음식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민지송어장에서도 사용가능했다. 식당에 들어가 카운터에 지역사랑 QR이 보이면 밥을 먹으면서 구매한 후 결제 시에 사용하면 된다. 소득공제도 30~40% 가능하니 이용하길 추천한다. 

반응형